야생학습 vs 학교학습
야생학습 경험을 많이 쌓는것이 중요
- 야생학습: 협력적, 비순차적, 자료한정x, 정답x, 목표 불분명
- 학교학습: 개별적, 순차적, 교과서/교재, 정답o, 합격같은 목표 분명
- 컴퓨터화하기 어려운 영역: 야생 학습이 많은 영역
경력과 실력의 상관관계
년차가 쌓일수록 경력 보다는 경험
- 경력이 높아질수록 상관관계 낮아짐. 년차는 초급이냐 아니냐를 구분하는 용도. 저 년차는 상관관계 있음
- 개발자 경력은 경험이 중요. 얼마나 폭 넓고 다양한가?
복리로 돌아오는 자기계발 시스템 만들기
의도적 학습 상황에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나만의 시스템 만들어야함
피드백 = 복리 효과를 만들 수 있는 도구
- 1만 시간의 법칙 = 의도적 학습의 누적
- 의도하지 않는 학습은 의미 없음 (ex. 10년간 이빨닦기)
- 시스템 만들기: 빠른 피드백 + 교정 목적
- A B C 작업
- A: 작업 그 자체
- B: A를 개선하기 위한 작업 (ex. 테스트코드, QA, 리뷰 등)
- C: A, B를 개선하기 위한 작업 (ex. 회고)
- 기존지식 + 신규지식 결합하여 활용할 수 있는 능력 키우기
- 외부자극받기
달인이 되는 비결
몰입의 단계로 가기 위해서 일의 난의도를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기
- 중요한 요소: 동기, 피드백(+적절한 주기)
- 의도적 수련의 필요조건: 적절한 난이도
- 쉬운 일을 맡았을 때 몰입할 수 있는 방법
- 의도적 난이도 높이기
- 제약 추가(ex. 시간)
- 어려운 일을 맡았을 때 몰입할 수 있는 방법
- 실력 높이기: 스터디, 사회적 활용(물어보기), 도구 활용, 방법 변경
- 난이도 낮추기: 아기버전을 먼저 만들어보기
- 메타인지를 통해 나/팀원의 역량을 파악하고 있는 것 중요
- 학습 전이: 일상/취미에도 위 사례 적용 가능
학습 효율 높이기
인간 역 엔지니어링 - 잘하는 사람을 분석(역 엔지니어링)하여 노하우 배우기
- 개발자 S의 프로그래밍 학습 방법
- 메뉴얼 대로, 있는 그대로 읽지 않기
- 내 생각과 목표 반영: 다음에 작성할 프로그램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까?
- 표준 라이브러리 읽기: 가장 그 언어다운 문서
- 전문가로부터 비결 배우기: 구체적인 사건에 대해서 말하도록 유도하는 것 중요
실수 관리
실수 관리 또한 중요한 복리 효과
- 실수 예방 보다는 실수관리
- 학습효과 때문에 실수가 낮아짐
설득의 기술
설득을 위해서는 타당성 뿐만아니라 사회적인 요소들도 중요함
- 사회적 맥락: 타당성
- 사회적 자본: 조직의 지원
- 사회적 기술: 나를 신뢰+좋아하게 만들기
- 사회적 기술을 높이는 방법: 도움 받기, 피드백 주고 받기, 영향력 미치기, 가르치고 배우기, 위임하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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