고객에게 매일 가치를 전하라
- 고객: 이해관계자
- 매일: 점진적으로
계획 주도 방식 vs 애자일
- 계획 주도 방식
- 초반에 세운 정교한 계획 기반
- 애자일
- 학습: 짧은 주기 조정 & 피드백
- 협력: 불행한 일은 AND 조건으로 만들어 확률 낮추고 좋은 일은 OR 조건으로 만들어 확률 높이기
애자일 성공요인
- 고객 참여 (요구사항과 피드백)
- 짧은 반복개발주기
- 코드 공유
- 좋은 애자일 코치
고성과자란?
- 지적 능력 + 사회적 능력
- 주어진 업무 외 관심 갖기
- 큰 그림을 같이 보는
치료자 효과
- 복잡한 분야일수록 매뉴얼보다 누가 참여하는지가 더 중요
- 칸반같은 개별 프랙티스보다 그런 실천법이 생겨날 수 있는 문화적 풍토가 중요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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