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배움 조각

[요약][함께자라기 - 김창준] 애자일

by 러너콜리 2024. 6. 24.

고객에게 매일 가치를 전하라

  • 고객: 이해관계자
  • 매일: 점진적으로

 

계획 주도 방식 vs 애자일

  • 계획 주도 방식
    • 초반에 세운 정교한 계획 기반
  • 애자일
    • 학습: 짧은 주기 조정 & 피드백
    • 협력: 불행한 일은 AND 조건으로 만들어 확률 낮추고 좋은 일은 OR 조건으로 만들어 확률 높이기

 

애자일 성공요인

  • 고객 참여 (요구사항과 피드백)
  • 짧은 반복개발주기
  • 코드 공유
  • 좋은 애자일 코치

 

고성과자란?

  • 지적 능력 + 사회적 능력
  • 주어진 업무 외 관심 갖기
  • 큰 그림을 같이 보는

 

치료자 효과

  • 복잡한 분야일수록 매뉴얼보다 누가 참여하는지가 더 중요
  • 칸반같은 개별 프랙티스보다 그런 실천법이 생겨날 수 있는 문화적 풍토가 중요